본문 바로가기
치과관련

임플란트 정기 검진에 관하여

by 딸둘아빠2 2023. 11. 17.

오늘은 주기적으로 하는 임플란트 정기 검진에 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대체 임플란트 정기 검진을 하면 어떤 것들을 보는 걸까요?

제일 먼저 X-ray를 찍습니다. 보통은 파노라마 라고 하는 걸 찍지요.

여기서 제일 먼저 보고 또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임플란트 주변 치조골의 변화를 보는 것입니다.

임플란트 주변 치조골이 흡수되어 줄어들고 있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일 겁니다.

요즘 임플란트들은 보통 거의 변화가 없는 수준이거든요.

여기에서 먼저 별 문제가 없다면 일단 큰 문제는 아닌 겁니다.

그 다음 환자의 구강내 상태를 보는데요. 임플란트 보철물을 한번씩 잡고 흔들어 보겠습니다.

동요가 있으면 보통은 열어보고 상태를 확인해야 하거든요. 상황에 맞춰 치료하는게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보철물에 별 동요가 없다면 임플란트 치아 주변 잇몸의 상태를 봅니다.

깨끗이 잘 청소되고 있는지 혹시 주변 잇몸이 붓거나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를 보지요.

제가 이미 말씀드렸을 것 같은데요. 워터픽이라는 물건(일종의 물총입니다)을 꼭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임플란트 주변 치조골 상태가 좋고 주변 잇몸 상태도 좋다면 별 문제 없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 다음 교합지를 이용하거나 안하거나 하면서 교합 상태(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는 상태)를 봅니다.

교합이 조금씩 변할 수 있거든요. 주변 다른 자연치(내 치아)는 약간씩 마모가 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임플란트 보철물은 마모가 전혀 되지 않아서 과도한 힘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변화가 있다면 교합조정을 통해 적당하게 수정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처럼 개업 19년 정도되면 이제 오래전에 하신 임플란트들이 상당히 많아서 체크를 해보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자연치 마모가 별로 없으시거나 주변 치아들이 치조골과 잇몸이 좋아서 거의 변화가 없으신 분들은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될겁니다. 사실 교합이 변해서 문제가 생길 정도면 식사하시면서 이미 걸린다거나 해서 불편함이 있으실 수 있으니까요. 아마 벌써 말씀하셨을 거예요.

이제 마지막으로 주변 치아와 임플란트 치아간의 적당한 간격이 잘 유지되는지 봅니다. 이 간격이 적당하지 않으면 (보통은 벌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음식물이 아주 잘 끼어서 먼저 불편을 얘기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플란트는 변화가 별로 없습니다. 대신 내 치아는 조금씩 앞으로 조금씩 가운데로 움직입니다. 공간이 생기기 쉽죠.

치아와 임플란트 보철물 간에 음식물이 잘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얼마 전에 말씀 드린게 있는데 그것을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임플란트 정기검진을 하면 이런 정도를 보시게 되는데 꼭 잘 챙겨 보시는게 좋겠죠? 보통은 6개월마다 정기검진하시고 이런 저런 이유로 늦어지거나 하더라도 1년은 넘기지 않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가 생기고 나서 그것도 심해진 뒤에 오시면 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점 꼭 기억해 주세요.